현대모비스의 주가는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하락장뿐만 아니라 불장일 때도 실망스러운 주가 흐름을 보여왔죠. 올해는 전동화 사업의 성장세로 턴어라운드를 기대해 봅니다. 현대모비스의 기업 개요 및 투자포인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기업개요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차그룹의 대표적인 부품사입니다. 자동차 모듈 및 부품 제조사업과 AS용 부품사업을 영위 중이죠. 특히 자동차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을 통해 자동차 3대 핵심 모듈인 새시, 칵핏, 프론트엔드모듈을 조립 및 생산하여 현대차그룹에서 직서열 공급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제동, 조향, 에어백, 램프 및 전장/전동화 부품 등 다양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여 현대차그룹뿐만 아니라 다양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존 자동차 모듈 및 부품, 그리고 AS 사업은 현대모비스의 주가를 반등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성장동력이 떨어졌다는 인식 때문인데요, 이에 대한 타개책이 바로 '전동화' 사업이 아닐까 합니다. 아직까지 반도체공급 이슈 등 리스크요인이 상존하나 턴어라운드를 기대해볼 만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현대모비스 투자포인트
투자포인트 요약
- 전동화 사업 : 수익성+ 성장성 역할
- 디스카운트 요인 해소 가능(공급망 이슈, 지배구조 등)
- 연료전지(수소차) 사업은 시간이 필요할 듯
1. 전동화사업 본격 시동 거는 2023년
전동화 사업은 수익성 개선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며 기업의 성장성을 다시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전동화 사업과 더불어 올해의 수익성 개선의 영향이 관건입니다. 뿐만 아니라 운송비도 정상화되고 있기 때문에 2023년인 올해 수익성이 개선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현대모비스 전동화 부문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어 올해도 기대됩니다. 최근 5년간 연평균 50% 이상의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안정된 납기로 규모의 경제가 달성될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기존 ADAS 제품과 배터리팩뿐만 아니라 2021년 이 후로는 구동모터/인버터/컨버터/BMS 등 상대적 고부가가치 제품들의 비중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주 고객 사들인 현대차/기아가 기존 모 델뿐만 아니라 신규로 아이오닉 6과 EV9 모델을 투입하면서 친환 경차 생산을 계속 늘리고 있어 현대모비스의 수혜는 지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전동화 매출액은 2021년 6조 원 원 이었지만 2년이 지난 2023년 올해는 약 2배가량 증가한 12조 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체 매출액 중 전동화 매출비중 또한 2021년 15%에서 2023년 21%로 증가가 예상되며 2025 년 27%까지 상승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외형 성장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와 믹스 개선이 더해지면서 수익성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2. 밸류상 애매하나 싸질 가능성이 있다
23년 1월 1일 현재 현대모비스 시총이 약 19조 정도 됩니다. 이에 반해 올해 예상 매출액은 50조 원, 영업이익은 1.9조 원으로 예상하니 대략 10배 선에서 거래가 되어 밸류상 그리 높지도, 낮지도 않은 수준입니다. 한국의 자동차 부품사들은 저 밸류를 받고 있는데 성장성이 둔화되거나 고객사에 종속되어 있는 요인 또한 디스카운트 요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새로운 신성장동력으로 성장성이 살아나고 이익률이 증가하는 시점에서는 디스카운트 요인이 해소되며 프리미엄 밸류까지 더해질 가능성도 열어 둬야 할 것입니다.
3. 공급망 차질은 해소될 듯
아직까지도 반도체 가격과 운송비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긴 합니다만, 현대모비스는 고객사와 협의를 통해 비용을 전가하고 가격을 인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운송비도 차츰 정상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급망 차질로 인한 리스크는 제한적일 것이라 조심스레 예측해 봅니다.
4. 연료전지사업(먼 미래?)
현대모비스는 미래 클린 에너지 시장 선점을 위해 연료전지 시스템을 양산 중이며, 이를 다양한 차량ㆍ비차량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아직까지 수소 인프라 부족 등 대 내외 환경이 뒷받침되지 못해 의미 있는 매출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긴 관점으로 본다면 현대모비스의 연료전지 스택 기술력은 세계 no.1 수준이기에 수소차 시장 개화 시 새로운 도약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고 : 해당 종목은 추천종목이 아닙니다.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이나 내용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투자의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 포스팅을 법적 근거자료로 쓰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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