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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주식

코스맥스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코스맥스 배당금

by 황금알오리투자 2022. 1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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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는 화장품을 연구 개발하는 화장품 ODM 전문기업입니다. ODM 기업은 고객사로부터 주문받아 완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코로나 이후 주가 및 실적으로 타격을 받았지만 중국 부양책 등으로 주가 반등이 기대됩니다. 

코스맥스-기업분석
코스맥스-기업분석

 

코스맥스 기업분석

 

1. 시세현황 및 주요 정보

시가총액 5,947억
발행주식수 11,349,509주
외국인비중 22.37%
주요주주 코스맥스비티아이 26.2%, 국민연금 12.8%
주요지표 PER 7.4x, PBR 1x, 시가배당률 1% 수준

1-(1)  굴욕적인 주가

시가총액이 약 6천억 전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한 때 조단위 시총을 형성하며 코스닥 시총 상위에 들어가기도 했으나 중국 사드 사태와 코로나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52주 신저가를 갱신하며 시총 6천억 이하로 추락하였습니다. 주가는 2015년 고점 대비 약 80% 하락한 상황입니다.

 

1-(2) 주요주주

코스맥스비티아이가 약 22% 정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에 비해서는 외국인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국민연금 또한 12% 이상 소유하여 높은 지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주주는 코스맥스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는 코스맥스비티아이입니다. 코스맥스그룹의 이경수 회장은 코스맥스를 창업하고 27년간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1-(3) 주요 지표

PER 7배, PBR 1배 수준으로 절대적인 저평가 영역에 있습니다. 시가배당률은 1% 수준으로 낮습니다.

 

2. 사업의 내용

2-(1) 화장품  ODM 전문 기업

코스맥스는 직접 화장품을 연구 및 개발하고 생산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입니다. ODM 기업은 자체 개발한 컨셉 또는 제품을 고객사에 제안한 후 주문 받아 완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ODM의 대표 기업으로는 한국콜마, 코스맥스, 코스메카코리아 등이 있습니다.

 

코스맥스는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ODM 형태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ODM 기업이 OEM 기업보다 산업에의 진입 장벽 및 시장에서의 지배력, 사업의 지속성 모두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각 분야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ODM(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 : 연구개발을 통한 생산 방식 

-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 단순 주문자 생산 방식 

 

코스맥스-재품
코스맥스-제품

 

 

 

2-(2) ODM 매출기준 세계 1위

 코스맥스가 공급한 제품이 전 세계 고객들에게 각광받은 사례는 많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제품이 바로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입니다.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개 이상을 생산하였으며, 이중 3천만개 이상을 해외에 수출한 글로벌 히트 제품입니다.

 

전 세계 글로벌 공급망을 중심으로 무려 17억개 생산가능 CAPA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중국 상하기 공장은 2억5천만개의 생산능력 CAPA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생산능력

특히 국내 고객사 외에도 세계 최대의 화장품 그룹인 프랑스 로레알 화장품의 프리미엄 브랜드에까지 확대 공급하였으며,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 유럽, 미국을 포함하여 전세계 주요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쿠션 파운데이션은 전 세계 시장에 3억개 이상을 공급한 차세대 히트 제품으로 국내 및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를 포함한 여러 고객사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2-(3) 중국에 강점

당시 코스맥스는 중국을 생산 공장으로 한정 지었던 경쟁 글로벌 ODM사와는 달리 중국을 소비 시장으로서의 가능성을 보고 접근하여 결국 중국 내에서 가장 큰 화장품 ODM사가 될 정도로 가파른 성장을 시현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 중국공장

 

현재 중국의 코스맥스는 중국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주로 현지 기업과 해외 다국적 화장품 기업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글로벌 브랜드 사 수준의 고품질, 제품 개발과 공급에 있어서의 빠른 리드타임 등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지배력을 높여가면서 현지 ODM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 크게 벌리고 있습니다.

 

 

2-(4) 시장의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한 유통 채널의 급격한 변화는 화장품 ODM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판매 채널이 대거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인플루언서들의 라이브 커머스 방송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온라인 판매 채널도 전통 채널과 신규 이커머스 채널로 세분화되는 등의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따라서 신규 인디 ·온라인 브랜드들이 화장품 시장에 빠르게 대거 유입되었고 기존의 중소 온라인 브랜드들도 함께 성장하였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으로 판매 채널이 재편되면서 보다 빠른 제품 개발 및 공급 능력을 갖추고 있는 ODM 업체들을 선호하게 되었고 주로 상위 ODM 업체들에게 개발 및 생산 의뢰가 몰리면서 주요 ODM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이 더 높아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 해당내용은 코스맥스 사업보고서 및 홈페이지를 참조하였습니다.

 

투자 포인트 & 리스크

1. 투자 포인트

1-(1)  중국 회복 및 북미 기대감

중국 대형 고객사 잇센과 설립한 JV의 신공장이 2022년 말 완공 예정 으로 2023년엔 본생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코스맥스의 대중국 수출 그리고 중국 법인 매출 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고객사 다변 화로 단일 고객사의 실적 의존도는 크게 축소되어 있습니다. 2022년 크게 위축되었던 중국 화장품 소비는 완연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 됨에 따라 코스맥스의 실적도 완연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최근 광저우 법인은 고객 포트폴리오가 더욱 풍성해지면서 주요 고객사 잇센의 부진 여파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북미 법인은 오하이오 법인 철수 이후 본격 적인 체질 개선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됩니다.단기적으로 시설투자 등 일회성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향후 동사 북 미 법인의 수익성은 점차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1-(2) 인플레이션 가격 전가

가격 정상화 노력으로 인플레이션 상쇄 기대됩니다. 단기간 내 원재료비 및 인건비 등이 감소할 가능성이 낮아 보이는 상황에서,  최근 비용 상승을 반영한 가격 정상화 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품질, 납기 준수 등 동사가 가진 비-가격적 경쟁력 고려 시 고객사들의 저항 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법인 상황도 점차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4분기에 광군절 물량이 집중되 면서 중국 법인은 두 자릿 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RISK

2-(1) 중국 회복 지연과 높은 의존도

중국  화장품 시장이 아직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중국 실적이 부진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높은 의존도는 정치적 불확실성 가중 등으로 우려요인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2) 전쟁의 장기화와 경기 침체

 전쟁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대만, 미-중 등 새로운 냉전의 기운이 돌고 있습니다. 이는 잠재적인 소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재무분석

1. 재무현황

순 자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부채비율은 지속적으로 낮아서 안정적인 재무현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재무현황(출처:버틀러)

2. 손익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나름 호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수익성이 다소 악화된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2022년 반기 기준 매출액은 8천억은 넘었지만 영업이익은 5% 미만인 31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판관비가 증가한 것과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였던 요인 등이 영업이익율을 더욱 악화시켰습니다.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2분기
매출액 13,829 15,915 8,029
매출원가 11,720 13,140 6,867
매출총이익 2,108 2,775 1,161
판관비 1,442 1,549 8,52
영업이익 666 1,226 310
당기순이익 214 744 258

 

 

 

3. 현금흐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276억원의 유입이 있었습니다. 당기순이익보다 소폭 높은 영업활동을 기록하여 이익의 질이 나쁘지 않음을 볼수 있습니다.

구분 2022년 2분기
영업활동현금흐름 276
투자활동현금흐름 420
재무활동현금흐름 -341

 

 

4. 배당금

 배당금은 2020년 코로나를 제외하면 최근 5년간 구준히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올해도 작년 수준인 550원 정도는 주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다만 배당성향이 작년 8%로 매우 낮은건 주주의 입장에서 아쉬울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금 추이>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예상)
배당금 0 550원 550원
배당성향 0 8% N/A

 

 

5. 리포트

5-(1) 목표주가

코스맥스의 증권사 목표주가 평균은 71,286원입니다. 현재가가 기준으로 약 +45% 정도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가장 높은 목표가를 제시한 곳은 하나증권으로 87,000원을 제시하였고, 반면 가장 낮은 목표가를 제시한 곳은 다올투자증권으로 56,000원을 제시하였습니다.

코스맥스-목표주가
코스맥스-목표주가

 

 

경고 : 해당 종목은 추천종목이 아닙니다.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이나 내용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투자의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 포스팅을 법적 근거자료로 쓰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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