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인 인프라는 고속도로, 도시가스, 항만 등에 투자하는 인프라펀드입니다. 최근 주가 하락으로 연 7% 수준의 시가배당율을 기대할 수 있어 매력적인 대체 투자로 보입니다. 맥쿼리인프라의 자산구성 및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맥쿼리인프라 자산구성
2022년 9월 말 기준 맥쿼리인프라는 17개의 투자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산별 투자 비중은 유료도로 68%와 도시가스 18% 로 유료도로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도시가스 항만, 철도 등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유료도로는 통행료는 소비자물가지수(CPI)에 연동되어 있고 도시가스 가격은 원자재시장 천연가스 가격에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비용 전가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즉 대부분의 투자자산이 인플레이션과 연동되어 있는 구조이므로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으로도 좋은 투자처입니다.
주요 투자자산 (상위 10) |
투자비중 |
영신클린에너지 | 13.9% |
인천대교 | 12.7% |
천안논산고속도로 | 11.6% |
비엔씨티(부산항) | 11.1% |
광주순환 도로 | 7.7% |
서울-춘천 고속도로 | 7.0% |
인천김포고속도로 | 5.2% |
부산신항 제2 배후도로 | 4.8% |
보문클린에너지 | 3.7% |
동북선도시철도 | 3.6% |
맥쿼리인프라 분배금(연도별)
맥쿼리 인프라는 분배금은 반기별(연 2회) 지급됩니다. 연도별 분배금은 아래 표와 같이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2022년 상반기에 380원의 분배금 지급이 있었습니다.
2022년 하반기에도 비슷한 수준(또는 소폭 증가)인 380~390원 수준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 상 하반기를 합친 총 배당금은 770원이 예상되며 10/24기준 시가배당율은 7.35% 수준입니다.
연도 | 주당 분배금 |
2022년 (예상) |
770원 |
2021년 | 750원 |
2020년 | 720원 |
2019년 | 700원 |
2018년 | 622원 |
2017년 | 540원 |
2016년 | 400원 |
2015년 | 464원 |
맥쿼리인프라 단점
맥쿼리인프라의 대표적인 단점은 인프라 자산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리츠 또는 일반 기업과 비교 시 성장 또는 매매차익에 대한 유인이 약합니다. 기업의 경우 급성장시 주가의 매매 차익 또한 크게 기대할 수 있고 리츠의 경우 수익형 부동산의 매매차익으로 배당수익 외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 또한 꾸준히 주가가 우상향 추세이나, 사실상 인프라 자산이 물가상승률 수준보다 소폭 높은 점에서 반영된다는 점에서는 다른 자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력도가 떨어집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상승장 주식시장 하락장 때 영향을 많이 받는 점입니다. 상승장 때에는 상대적으로 소외되나, 하락장 때에는 거래량이 동반되면서 지수와 높은 상관계수를 보여왔습니다. 사실상 투자자산 또는 본질가치가 변함이 없음에도 시장과 동조성을 강하게 띕니다.
운용사 : 맥쿼리자산운용
맥쿼리자산운용(MKAM)는 2002년 10월 17일 대한민국에서 설립되었습니다. 맥쿼리자산운용(MKAM)은 맥쿼리그룹의 4개 운영그룹 중 맥쿼리자산운용그룹에 소속되어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맥쿼리자산운용그룹 사업부 중 실물자산(Real Assets) 사업부 소속입니다.
맥쿼리자산운용그룹의 실물자산(Real Assets) 사업부는 세계 인프라 업계의 선두 주자로서, 글로벌 인프라 투자 업계에서 오랜 시간 축적해 온 전문지식과 경험, 자산관리 및 투자금 조달 능력 등이 집약된 글로벌 인프라 운용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말 현재 맥쿼리자산운용그룹의 실물자산(Real Assets) 사업부는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독일, 한국, 일본 등 32개 국가에서 150개 이상의 사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운용자산의 규모는 약 1,660억 달러에 달합니다.
이상 맥쿼리인프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경고 : 해당 종목은 추천종목이 아닙니다.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이나 내용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투자의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 포스팅을 법적 근거자료로 쓰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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