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새출발기금 지원 대상, 내용, 신청 방법 정리

by 황금알오리투자 2022. 11. 30.
반응형

새출발기금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빚이 많아진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한 채무 조정 프로그램입니다. 새출발기금 대상자들의 채무를 최대 30조 원 규모의 대출채권 매입 방식으로 상환 일정을 조정해주거나 채무를 감면해 줍니다.

 

 

새출발기금
새출발기금

 

새출발기금 지원 대상

새출발기금 지원 대상자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피해 받은 개인사업자, 법인 소상공인 중 3개월 이상 장기 연체 등으로 부실이 이미 발생한 부실차주와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부실우려차주입니다. 폐업자, 6개월 이상의 휴업자, 신용평점 하위차주 등도 신청 대상자가 됩니다.

 

 

새출발기금-지원대상
새출발기금 지원대상



새출발기금 지원 내용

빚을 갚을 여력이 없는 ‘부실차주’는 신용채무의 재산가액 초과분에 대해서 60~80%정도로 원금을 조정해주고, 장기 분할 상환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줍니다. 감면율은 소득 대비 순수 부채 비중과 경제활동 가능 기간, 상황 기간을 고려하여 측정됩니다. 단, 채무보다 재산이 많으면 원금 감면이 불가능합니다. 예외로 기초생활수급자, 만 70세 이상 저소득 고령자, 중증장애인 등의 취약계층은 최대 90%까지 감면해 줍니다. 

채무조정-지원내용
채무조정 지원내용

부실우려차주는 원금을 감면해주는 대신 연체 기간에 따라 금리를 인하해 줍니다. 연체가 30일이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기존 약정금리를 그대로 유지하고, 9% 초과 고금리 분에 대해서만 9% 금리로 조정합니다. 또한, 원금 분할 상환으로 전환하고, 개개인의 자금 상황에 맞춰 거치기간과 상환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출발기금 신청 방법

새출발기금 온라인 플랫폼에서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후 온라인에서 사전 신청을 합니다또한 해당 플랫폼에서 자신이 새출발기금 대상자가 될 수 있는지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홀짝제로 지원한다고 하니, 출생연도에 맞춰 신청합니다. 온라인 플랫폼 외에도 유선 콜센터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한국자산관리공사 사무소 등 80여 개에서 병행 운영을 합니다.

지원 기간은 22 10월부터 1년간 채무조정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하며새출발 홈페이지 신청은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합니다.다만, 주말 및 공휴일에는 홈페이지가 운영하지 않습니다.

 

 ▼새출발기금 신청하는곳 홈페이지

 

새출발기금

새출발기금 홈페이지는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합니다. 평일 18시 이후부터 다음날 9시까지, 줌라 및 공휴일에는 홈페이지가 운영되지 않으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피

xn--jj0bzcx22cxqefnt.kr

 

콜센터 : 새출발기금 1660-1378

현장창구 : 한국자산관리공사 지역본부 및 지사(26개소),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50개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