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정부 50조 유동성 공급 채권시장 살아날까?

by 황금알오리투자 2022. 10. 23.
반응형

채권시장 정부 50조 + 알파 유동성 공급

정부가 최근 회사채 및 단기 자금시장 불안에 대응해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50조 원 + α'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최근 강원도 레고랜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미상환 사태로 불거진 자금시장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결정한 것입니다. 레고랜드에 관한 사태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 바랍니다.

 

 

레고랜드 사태 일파만파, 레고랜드 ABCP 사태 채권시장 위기론

레고랜드 사태란?  강원도 레고랜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사태가 일파만파 퍼저 경색됐던 회사채 시장에 거센 후폭풍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신용보강도 신뢰할 수 없다는

5ri-stock.tistory.com

 

사건의 발단

레고랜드 사태가 일파만파 번지면서 회사채 금리 뿐만 아니라, 한국 국채 수익률은 장단기물 구분없이 하루만에 5% 내외로 급등하며 연중 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단기적으로 오른 폭만 올해 최고수준입니다. 국채 금리가 이정도이니 회사채, 단기CP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급등하였습니다. 이대로 가다간 건설사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의 회사채 자금조달은 매우 힘들어 질 수밖에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한국국채금리
한국국채금리

 

 

사건의 심각성을 느낀 정부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과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는 최근 일파만파 퍼진 레고랜드발 채권시장 부실 우려를 일단 진정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시장 안정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이에따라 추 부총리는 "현재 시장상황이 매우 엄중하다는 판단 하에 50조 원 이상의 유동성 공급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오는 24일부터 20조 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재가동 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가용재원 1조6000억 원을 활용해 회사채 및 단기어음(CP) 매입에 나설 방침입니다. 추경호 부총리는 "금융기관들이 약정한 펀드 출자금에 대한 지급요청(캐피털 콜)을 진행해 11월 초부터 본격 집행하고 필요시 추가 조성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최근 회사채 시장과 단기 금융시장의 불안심리 확산, 유동성 위축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 시장안정조치에 더해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50조원 플러스알파 규모로 확대해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채권시장 돈맥경화 풀릴까요?

정부에 이어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이 운영하는 회사채 및 CP 매입 프로그램의 매입한도를 기존 8조원에서 16조원으로 2배로 확대합니다. 정책금융기관의 회사채와 CP 매입과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발행 규모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매입 한도를 늘리면 일단 단기적으로 회사채 및 CP 매입 수요가 강해져 단기적으로 금리는 일단 안정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의 회사채·CP 매입 프로그램의 매입 잔여여력을 기존 5조5000억원에서 10조원으로 확대합니다. 매입 대상은 기존대로 시장발행에 어려움을 겪는 회사채와 CP다.회사채는 금융회사를 제외한 일반기업이 발행한 회사채로 대기업은 BBB, 중견기업은 BB, 중소기업은 B등급 이상입니다. CP와 단기사채는 금융회사가 발행한 CP도 포함키로 확대했으며, 증권사 등 금융사가 발행한 CP도 매입대상에 포함해 부동산 PF ABCP 관련 유동성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채권시장  전망

일단 채권시장에서는 당분간 우량등급 회사채 및 CP의 금리 급등이 진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인 돌발 악재가 없는 한 국채 금리는 물론 회사채의 시장 스프레드 축소가 기대됩니다. 다행이도 금요일 밤 미국시장에서 금리인상의 속도를 조절한다는 언급에 미국국채 10년물 금리가 급등을 멈추고 하향전환하였으며 3대 지수 급등 마감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때 당분간 우리나라도 채권금리의 이상 급등(채권가격 폭락)이 당분간 마무리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또 다른 디폴트사태가 발생하거나 금리 이벤트가 발생 할 시는 어찌 될 것지는 또 미지수지만 급한 불은 껏다는 점은 다행이라 판단됩니다.

 

정부-50조유동성공급-썸네일
정부50조유동성공급

반응형

댓글